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보림 (경희대학교) 신기호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음악교육공학회 음악교육공학 음악교육공학 제55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63 - 8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중등학교 현장에서 인공지능 프로그램을 활용한 음악창작 프로젝트 교수·학습 모형을 제안하여, 인공지능을 활용한 음악학습에서 발견되는 특징과 유의사항에 대해 살펴보고, 인공지능이 단순한 소프트웨어(SW) 교육을 넘어 음악 교과교육 자체에 유의미한 교육적 가치를 제공할 수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인공지능 시대의 도래는 학습자들의 미디어 리터러시와 소통 및 공동체 역량이 프로젝트 학습에 의해 성장될 수 있음을 드러내었다. 학습자가 가진 음악적 역량을 보완하여 내재된 상상력과 잠재력을 표현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돕는다는 점에서 인공지능을 활용한 음악창작 학습은 높은 수준의 흥미 유발뿐만 아니라, 그 자체로 음악 요소의 발견학습으로 연계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음악교육 현장에 마중물 역할을 할 것이다. 프로젝트 학습의 결과물은 인공지능이 제안한 음악창작 이후 학습자의 능동적인 수정 및 개선과정을 통해 그들이 마주한 문제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전개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은 과정을 통해 인공지능을 활용한 음악 교수·학습 모형이 미래 음악교육적 학습으로서 가치가 있음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