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의재 (단국대학교(천안캠퍼스) 인문과학연구소) 강현욱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여가문화학회 여가학연구 여가학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23.5
수록면
119 - 132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그동안 국내에는 학교 체육에 있어 가상 현실 교육의 효과에 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져 왔는데, 이들을 거시적인 차원에서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체계적으로 정리한 연구는 발견되지 않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학교 체육에서 가상 현실 교육의 효과를 검증한 연구를 종합적으로 검토하였다. 총 12편의 연구 논문을 최종 분석 대상으로 선정하였고, 이를 분석틀(연구 대상, 연구 방법, 콘텐츠 내용 및 유형, 교과 영역, 종속 변인, 효과 영역, 주요 연구 결과 등)에 입각하여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 대상자는 모두 초등학생인 것으로 나타났고, 그중에서도 중고학년의 비율이 가장 높았다. 둘째, 해당 연구들은 양적 연구 방법을 주로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교육 콘텐츠는 대부분 체육과 교육 과정에 있어 도전 및 경쟁 영역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종속 변인의 대부분은 심동적 및 정의적 영역에 해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주요 연구 결과를 보면, 많은 연구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여주고 있음을 인지할 수 있으나 일부 연구에서는 유의미한 결과가 보이지 않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연구 방향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