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예슬 (안일초등학교) 남진영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4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73 - 88 (16page)
DOI
http://dx.doi.org/10.25020/je.2023.43.2.7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소수 개념 이해 정도를 살펴본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A시의 A초등학교 5학년 2개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소수 크기 비교, 소수 개념 확인, 소수 개념 이해 정도 확인 문항으로 구성된 검사를 실시하였다. 소수 크기 비교 검사에서 학생들은 대부분 부등호는 잘 나타냈지만, 일부 학생들은 그 이유를 적는 칸에 자릿수가 긴 것을 더 큰 수라고 적었다. 또한, 소수의 자리 숫자로 0을 갖는 문제에 오답률이 높았고, 그 이유를 설명하기도 어려워하는 모습을 보였다. 소수 개념 확인 검사에서 학생들은 소수를 설명할 때 분수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며, 소수를 나타내는 세 가지 모델 중 소수모형을 가장 편하게 생각했다. 소수 개념 이해 정도 확인 문항에서는 십진분수와 소수를 연결하는 문제, 자릿값 또는 소수의 자리 숫자로 0을 갖는 문제에서 오답률이 높았다. 연구 결과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어려워하는 소수의 자릿값 개념과 자리 숫자로 0을 갖는 소수 개념의 강화 학습, 분수와 다른 소수 본연의 특징 학습을 제안하고자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