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영 (부경대학교) 김하균 (부경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35 - 44 (10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3.04.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산업혁명 이후의 기술과 과학의 발전은 사람들에게 많은 편의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이와 동시에 환경 오염이라는 새로운 문제를 야기하였다. 이에 자연스럽게 친환경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높아지고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를 선호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고객들의 이러한 친환경 소비 인식과 선호가 확산되는 시대 속에서 등장한 친환경 종이용기 화장품에 대한 선택속성이 고객만족과 재구매의도에 어떠한 영향관계에 있는지를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친환경 종이용기 화장품 선택속성을 결정하는 원인변수를 가격성, 건강성, 환경성으로 구분하였다. 연구의 목적 달성을 위해 친환경 제품에 관심이 있는 일반 소비자 대상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지 기본통계분석은 통계패키지인 SPSS 23.0을 사용하였고, 가설검정은 구조방정식 패키지 Smart PLS 4.0을 사용하였다.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격성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둘째, 건강성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셋째, 환경성은 고객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넷째, 고객만족은 재구매의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본 연구에서 화장품 종이용기 선택속성은 건강성, 가격성, 환경성 순으로 높은 영향 관계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들의 재구매의도를 향상시키고자 하는 기업들은 고객들의 건강성, 가격성, 환경성을 고려한 친환경 제품 생산의 필요성을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