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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고영섭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동국대학교 세계불교학연구소 불교철학 불교철학 제12권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117 - 180 (64page)
DOI
10.23168/JSBP.2023.04.3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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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분황 원효(芬皇元曉, 617~686)와 인각 일연(麟角一然, 1206~ 1289)의 화엄학과 선학 이해를 통해 두 사람의 살림살이와 사고방식을구명해 본 글이다. 통일신라 전후기의 원효와 고려 후기 몽골 간섭기의 일연은 어떻게 살았고 어떤 생각을 하고 살았을까? 원효는 철학자이자 사상가로서 고구려와 백제와 신라 삼국의 통일 전후기에 한민족의 고통과 갈등을 체감하면서 저술하고 강론하며 대중교화의 삶을 살았다. 일연은 역사가이자 사상가로서 몽골 침입으로 위기에 직면한 고려 후기의 시대적 상황 속에서 한민족의 고통과 갈등을 체감하면서 수행하고 저술하며 사서를 편찬하는 삶을 살았다. 이들 두 사람은 시대를 달리했지만 1) 출생지가 같고, 2) 출가자임에도 불구하고 충성과 효도를 소홀히 하지 않았으며, 3) 화엄사상과선사상 중심으로 자신의 살림살이와 사고방식을 펼쳤고, 4) 한국의 가장 대표적인 고승들이자 국사였기에 서로 만나 대화하고 소통할 수 있었다. 원효와 일연은 각기 화엄과 선법의 가풍으로 자신의 살림살이를온축하고 사고방식을 구축했다. 원효는 금강삼매경론 을 찬술하여 시각과 본각의 이각을 원만히아우르는 각승 가풍을 보여주었다. 그는 지관 쌍운의 기신학과 무장무애의 화엄학, 감분 불이(龕墳不二)의 기신학과 무이 중도(無二中道)의선법 및 ‘나무 불타’의 이름을 일컫게 하여 대중교화에 크게 기여하였다. 이와 달리 일연은 대승 보살의 일승 화엄과 생계 불감(生界不减) 불계 부증(佛界不增)의 선법으로 경초 선풍을 보여주었다. 그는 몽골의침탈로 무너져가는 민족혼을 수립하기 위해 민족의 사서인 삼국유사 를 간행하여 한민족의 정체성 수립과정에 크게 공헌하였다. 원효는 ‘일미관행(一味觀行)의 요체’를 반야 중관에 상응시키고, ‘십중법문(十重法門)의 종지’를 유가 유식에 상응시켜 중관학의 이제설과유식학의 삼성설을 통섭하고자 하였다. 또한 그는 김유신의 군사고문으로서 전쟁의 현실에도 참여하여 지혜를 보탰다. 일연은 대승 보살의 일승 화엄과 생계 불감 불계 부증의 선법을 피모대각(被毛戴角)의이류중행(異類中行)으로 펼쳐 보살 선풍을 보여주었다. 또 그는 삼국유사 찬술을 통해 효행을 선행으로 결합한 효선(孝善)사상을 보여주었다. 그리하여 원효의 각승 가풍과 일연의 경초 선풍으로 계승된 보살 선풍은 이후 한민족의 정신적 성숙과 문화적 성숙의 자양분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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