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서윤경 (서울여자대학교) 강수민 (광운대학교)
저널정보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대학 교수-학습 연구 대학 교수-학습 연구 제16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60 - 189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대학에서 티칭 포트폴리오를 지속 작성한 교수들의 경험을 Core Reflection 모형에 따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티칭 포트폴리오의 긍정적 효과를 탐색한 질적 사례연구이다. A대학교에서 티칭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작성한 교수자 10명을 인터뷰하여 티칭 포트폴리오 작성 경험을 분석하였다. Core Reflection 모형에 근거하여 작성 경험을 분석한 결과, 티칭 포트폴리오 작성 과정에서 성찰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수록 교수자는 티칭 포트폴리오 작성뿐만 아니라 교육자로서 자신에 대한 긍정적 인식이 높아졌다. 또한 티칭 포트폴리오의 유용성을 인식하는 것이 포트폴리오를 지속적으로 작성하는 데 있어서 자발성을 촉진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티칭 포트폴리오의 유용성을 공유하고 자발성을 높일 수 있는 지원과 성찰 방법에 대한 사전 교육 및 피드백의 필요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