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미영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비서학회 비서·사무경영연구 비서·사무경영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2
수록면
35 - 52 (18page)
DOI
10.35605/jss.2019.12.28.4.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융복합교육 분야에서 주목받고 있는 팀티칭 교수법을 비서학 분야에 적용함으로써 학습자 인식과 교육효과를 확인하고 비서학 분야의 적용가능성을 제안하고자 수행되었다. 이를위해 글로벌 커리어 탐색 및 개발이라는 비서학과 교과목을 통해 2명의 교수자가 공동으로 수업을 운영하는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하였다. 이 교과목을 수강한 18명의 학생은 비서학을 주전공으로 하고 있었다.
연구를 통해 파악한 팀티칭 수업의 학습자 인식은 첫째, 학습자들은 팀티칭 교수법에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었다. 둘째, 팀티칭 수업의 전체 만족도에서 학습자 대부분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한 것으로 나타나 팀티칭 수업의 교육효과를 확인하였다. 셋째, 팀티칭 수업에 대한 수요조사에서도 팀티칭 수업방식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팀티칭 수업을 통해 다양한 교수자로부터 풍부한 수업내용을 습득할 수 있는 장점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팀티칭 수업에 대한 요구를 파악함으로써 비서교육에서 팀티칭 수업의 적용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에 근거하여 팀티칭 수업의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이 제시되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해석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25-00024326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