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고은 (성신여자대학교) 정바울 (서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정치학회 교육정치학연구 교육정치학연구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18.9
수록면
215 - 236 (22page)
DOI
dx.doi.org/10.52183/KSPE.2018.25.3.21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미국 유아교육기관인 헤드스타트(Head Start)의 코티칭 정책이 조직 맥락과 행위자의 인식에 따라 어떻게 경험되고 실천되는가를 조명해 보았다. 코티칭(co-teaching) 실제에 대한 국내 초등교육 분야에서의 실증적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미국 써니주(州)(가명)의 Pre-Kindergarten 정책 추진과정상에 시행된 코티칭 정책 분석은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해 준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사람이 사는(inhabited)’제도주의(institutionalism)를 분석틀로 코티칭 실제가 어떻게 경험되고 실행되는지 살펴보았다. 병렬적 사례 연구기법을 적용하여 동일한 정책을 둘러싼 상호 대비되는 실행 사례(예: 대결, 이중주 사례)에 대한 분석을 통해 코티칭 실제를 둘러싼 미시정치학적 양상을 실증적으로 규명해 보았다. 본 연구는 코티칭에 대한 기존의 교수-설계 일변도의 기능적 접근을 극복하고 미시정치학적 관점을 적용함으로써, 코티칭에 대한 이해의 지평을 확대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최근 우리나라 초등교육 분야에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1수업 2교사제나 협력교사제로 대표되는 코티칭 정책 접근의 실행을 위한 유용한 정책적, 실천적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