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교육정보미디어학회 교육정보미디어연구 교육정보미디어연구 제22권 제2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3 - 247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교수자가 지각하는 수업설계 e-티칭포트폴리오 시스템의 활용 효과를 분석하는 데 있다. 본 연구를 위해 e-티칭포트폴리오 개발 프로그램에 참여한 전임교수 6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조사 도구는 시스템 사용성, 운영과정, 수업설계지원, 전반적인 만족도에 관한 21개 문항으로 구성되었다. 통계 분석 방법으로는 시스템의 효과와 배경 변인간의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기술 통계를 사용하였다. 조사 분석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들은 e-티칭포트폴리오의 장점으로 체계적인 수업설계와 교수 자료의 관리, 그리고 성찰을 통한 강의 개선을 꼽았다. 또한, 운영진의 중간 피드백에 대한 만족도는 높았다. 개선점으로는 시스템 사용성, 다양한 팁이나 사례 제공, 가이드라인 제시, 웹 브라우저 호환성, 자료 업로드 편의성에 대한 개선을 요구하였다. 또한 포트폴리오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과 컴퓨터 활용 능력의 부족, 저장된 자료의 보안에 대한 우려를 표시하였다. e-티칭포트폴리오 개발 경험 횟수가 많을수록 수업설계에 대해서는 높은 만족도를 보였다. 교수자의 직위가 높을수록 운영과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공계열별로는 수업설계와 전반적인 만족도에서 차이를 보였으며, 수업설계에서는 인문사회나 자연과학 계열이 공학계열보다 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탐색적 연구로서 최종 완성된 시스템이 아니라 시스템과 프로그램 운영에 있어서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으로는 먼저 조사 연구를 통해 밝혀진 긍정적인 효과가 실제로 얼마나 지속되는지에 대한 종단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또한 교수자의 포트폴리오 활용이 실제 학습자에게는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탐색도 필요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