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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정훈 (인천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 - 51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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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이 연구는 두 명 이상의 교수자가 공통의 목적을 갖고 교수설계와 개발, 수업운영 및 평가 등을 함께 수행하는 팀티칭 교수법이 대학 융합교육의 활성화를 위하여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 그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기 위한 목적으로 이루어졌다. 연구방법: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에서는 문헌연구를 통하여 융합교육의 의미와 방향을 살펴보고 팀티칭 교수법이 어떤 의미와 특징을 갖고 있는지, 그리고 팀티칭 교수법이 대학 융합교육에 활용될 경우 어떤 교육적 유용성이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다음으로 융합수업을 기획, 설계, 개발, 운영하는데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유형의 팀티칭 모형들을 탐색해 본 뒤, 대학에서 어떤 형태의 교수학습 상황에서 팀티칭 교수법을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검토해 보았다. 연구결과: 연구결과, 팀티칭을 통해 융합교육을 수행할 경우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관점이나 학제적 시각을 갖도록 해주고 창의적이면서도 융합적으로 문제해결 활동을 수행하는데 유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으며, 융합수업을 위하여 참여교수자 역할 구분에 따른 팀티칭 모형, 수업프로세스 단계에 따른 팀티칭 모형, 그리고 교수활동 분담영역에 따른 팀티칭 모형 등 다양한 유형의 팀티칭 모형들이 제시되었다. 또한, 대학 융합교육을 위한 팀티칭 교수법 적용방안으로 융복합 교양교과목 공동개발 및 운영, 소프트웨어 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공동 개발 및 운영, 학제적 접근 기반의 서비스러닝과의 연계, 캡스톤 디자인, 창의적 융합설계 교육에서의 활용, 플립러닝이나 MOOC 활용수업과의 연계 방안 등이 탐색되었다. 논의 및 결론: 끝으로, 융합수업을 위한 팀티칭 교수법의 성공적 적용을 위하여 팀 구성, 수업 설계 및 운영시 고려해야 할 몇 가지 사항들이 제안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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