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부영 (대구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어교육학회 새국어교육 새국어교육 제133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09 - 135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목적: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교육과정 구성의 중점이 핵심역량 및 포용성과 창의성을 갖춘 주도적인 사람으로 학생을 성장시키는 것에 있다고 하였다. 이는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의 변혁적 역량과 관련이 있는데, 이 연구는 변혁적 역량을 함양하기 위한 읽기 교육 방법으로 사회적 읽기를 제안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방법: 이 연구는 관련 연구물을 고찰하는 방식을 통해 변혁적 역량이 제안된 배경을 바탕으로 먼저 변혁적 역량의 개념과 특징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사회적 읽기의 개념에 대한 연구물을 바탕으로 사회적 읽기 개념을 재정리하고 본 연구에서 취하는 관점인 공적 논의를 형성하는 읽기 방법으로서의 사회적 읽기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결과: ‘OECD 교육 2030 프로젝트’에서 제안한 변혁적 역량과 사회적 읽기는 모순되거나 양립할 수 없는 생각을 조정한다는 점에서, 사회의 변화와 발전을 위한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유사함을 밝혔다. 결론: 사회적 읽기의 특성이 변혁적 역량의 요소와 맞닿아 있는 부분이 많으므로 역량을 강조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이를 좀 더 적극적으로 다룰 필요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