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염창권 (광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아동문학학회 한국아동문학연구 한국아동문학연구 제47호
발행연도
2023.11
수록면
179 - 215 (37page)
DOI
10.24286/KJCLS.2023.11.47.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글은 손동연의 동시를 중심으로 비유적 표현의 유형을 밝히고, 구조적인 독해의 방법을 찾아 교육의 실천적 장면에 연결시키는 데 목적을 두었다.
연구 내용을 요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Cohen의 “관여성” 도식을 적용하여, 텍스트 기표가 기의1과 기의2를 발생시키는 양상을, ‘동시 갈래에서 비유적 맥락의 형성’으로 구조화하여 보았다.
손동연의 동시는 특징적으로 은유적 표현을 기반으로 한다. 그의 동시에 나타나는 비유적 표현의 형식을 4가지로 나누어 유형화하였다. ‘의인화된 맥락’, ‘치환된 이미지를 통한 통합적 세계’, ‘병치된 이미지를 통한 세계 인식’, ‘비유적 플롯을 통한 세계 구성’ 등이 그것이다.
한편으로, 작품의 내용 즉 스토리의 구성은 맥락적 범주로 유형화할 수 있는데, 크게 3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의인화된 자연 맥락’, ‘심리적 공동체의 농촌 생활 맥락’, ‘성장기 어린이의 생활 맥락’ 등이 그것이다.
끝에서는 교육과정 및 교과서 현상을 바탕으로, ‘맥락성을 고려한 비유적 표현 지도’의 방법을 제시하여 보았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비유적 표현의 맥락과 해석
Ⅲ. 손동연 동시에 나타난 비유적 표현의 형식
Ⅳ. 비유적 표현의 맥락과 교육적 의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2859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