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재원 (단국대학교) 이수정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2卷 第2號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283 - 309 (27page)
DOI
10.22553/keas.2024.42.2.28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사의 사회적 자본이 고등학교 교사의 교직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경기학교교육실태조사의 2022년 고등학교 패널데이터를 활용하였다. 경기학교교육실태조사 패널 데이터 내 142개교, 4,228명의 응답내역 중 교감과 교장의 응답데이터를 제외한 4,129명의 데이터를 활용하였다. 분석은 SPSS 28을 통해 수행되었으며 위계적 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적 자본의 하위 요소인 규범, 신뢰, 네트워크 모두 고등학교 교사의 교직 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그 외 교직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로는 성별, 연령(30대, 40대), 교사효능감, 인권침해경험, 설립구분이 있었다. 셋째, 교직만족도와 사회적 자본의 수준은 30대와 40대, 경력이 5년~20년 사이의 교사들에서 가장 낮게 나타났다. 넷째, 교사가 인권침해를 경험한 경우 교직만족도가 낮아지고 있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사회적 자본의 형성을 기반으로 고등학교 교사의 교직만족도 제고와 관련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89929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