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경숙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6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511 - 522 (1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각 분야의 매장에서는 제품을 효과적으로 전달하고 나아가 브랜드의 가치를 높여줄 수 있는 디자인 전략으로 공간마케팅을 적극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테리어 상품을 판매하는 유통매장에서 사용되고 있는 공간마케팅 전시전략을 체계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문헌고찰을 통해 공간마케팅 전략요소를 도출하고, 두 번째 단계로 최근 새롭게 오픈된 인테리어 매장 두 곳을 사례로 선정하여 이곳에 적용된 공간마케팅 전략과 연출방법을 조사하였다. 사례의 조사는 매장을 직접 방문하여 사진촬영 및 공간 탐색을 하였고, 사전에 준비된 공간마케팅 전략 분석틀을 가지고 공간별 평가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두 사례의 인테리어 유통매장에서는 공간마케팅 전략 중 체험전략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었고, 다음으로 이미지 전략을 많이 활용하였다. 체험전략으로는 감각, 감성, 인지, 행동, 관계의 요소들을 모두 사용하였고, 주된 연출방법은 모델하우스와 세트전시에 실제 주거공간을 연출하는 것이었다. 이미지전략으로는 기존의 회사 이미지와 가족친화적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 라이프스타일별 스토리 전개, 북유럽이나 한국형 이미지 연출 등을 사용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 인테리어 유통매장에서 다양한 공간마케팅 전략이 적용되고 있고, 인테리어 매장만의 독특한 연출방법들이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794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