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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희목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331 - 34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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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들은 빛의 속도로 발달하는 과학 기술과 함께 실용적이고 심미적이면서 경제적인 문화코드를 선점하기 위해 디자인과 기술을 유기적으로 연계하여 새로운 마케팅 패러다임을 구축하고 있다. 또한 소비자에게 뛰어난 소비 경험을 주고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이끌어내며 인간과 사회를 위한 최적의 관계형성과 함께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이들을 충성스러운 고객으로 만들어내는데 주력하고 있다. 기업에서는 디자인의 중요성을 재인식 하게 되었고, 등장하는 제품마다 예술과 기술이 서로 떨어질 수 없는 관계임을 증명한다. 디자인을 통한 ‘창조적 경영’ 이란 융합적 사고(思考)를 가진 구성원들을 통해 팀의 창의성을 이끌어 내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디자인과 브랜드의 융합과 이상적인 결합을 통해 상호간 긍정적인 결과 도출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이 연구를 위해서 디자인과 브랜드 융합에 관한 사례조사와 디자인과 마케터(브랜드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한 ‘의미 네트워크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브랜드와 디자인을 융합한 기업이 시장에서 어떻게 도약 하는지와 함께 융합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가 필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는 1)브랜드 융합에 관한 융합의 이론적인 고찰로 융합의 언어적인 정의 및 융합 프로젝트 사례를 예로 살펴보고, 2)디자이너와 마케터(브랜드 전문가)의 인식의 차이에 관하여 의미네트워크 분석한다. 3)디자인과 브랜드의 관계성에 대해 재고한다. 4) 끝으로 본 연구는 다음의 결론을 내리고자 한다. 디자인과 브랜드 융합의 특성은 ‘디자인적 사고 중심의 협업’, ‘소비자와의 긍정적관계 설정’, ‘독창적 제품 디자인 출시’ 등으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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