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지영 (경인교육대학교) 안금희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4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85 - 11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스토리텔링’의 관점에서 미술관 교육의 플랫폼을 설정하고 대학 미술관 전시와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삶과 함께하는 문화예술교육’을 위해 지역사회에서는 대학 미술관 전시 공간의 차별화된 전략이 필요하다. 이에 ‘스토리텔링’이라는 개념을 기반으로 미술관 교육을 디자인하였다. 미술관 전시와 교육에서 이루어지는 스토리텔링은 ‘미술관’이라는 공간에서 주체들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면서 여러 층위의 이야기를 만들어가는 과정이다. 기획자는 기획을 하면서, 작가는 예술 작품을 창작하면서, 도슨트는 스토리텔러로서 작품과 관람자를 매개하면서, 관람자는 적극적인 해석자로서 참여와 소통을 하면서 스토리텔링을 만들어간다. 전시 공간은 관람자의 참여와 소통으로 만들어가는 진행형 공간으로서 ‘지금 여기에서’ 스토리텔링이 진행 중이라는 특성을 가진다. 미술관이 교육적 플랫폼의 역할을 온전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스토리텔링이 역동적이고 상호작용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주체 간 소통을 높이는 스토리텔링 방향과 참여와 공유를 위한 공간 스토리텔링 방향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