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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철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분석철학회 철학적분석 철학적분석 제51호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1 - 23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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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서 나는 데이빗슨의 원초적 해석론과 그것의 인과주의를 비판한다. 그는 화자의 발언과 발언 상황의 관계가 인과적으로 최적인, 즉 법칙적인 것이 되게 하는 진리 이론은 ‘의미 이론’으로서 적합하며, 따라서 그 이론의 공리들과 정리들은 자연법칙들로 여겨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우선 나는 그의 인과주의의 원천, 즉 행위의 이유가 행위의 원인이라는 그의 믿음에 비트겐슈타인식의 관점에서 문제를 제기한다. 다음으로 나는 원초적 해석론에서 도출되는 T-문장들을 화자 발언의 인과적 조건을 진술하는 자연법칙들로 보는 것의 문제점을 지적한다. 또한 이와 관련된 문제로서, 모국어 학습을 포함한 모든 언어의 이해에 원초적 해석이 작용한다고 보는 (콰인-) 데이빗슨의 인과주의적 관점에 대해서도 비판적으로 논한다.

목차

1. 여는 말 바벨탑과 원초적 해석 상황
2. 데이빗슨의 원초적 해석론
3. 데이빗슨의 인과주의
4. 이유와 원인 데이빗슨의 인과주의 비판 Ⅰ
5. 의미와 인과 데이빗슨의 인과주의 비판 Ⅱ
6. 닫는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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