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황혜경 (한림성심대학교) 김은아 (한림성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2024년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24.4
수록면
119 - 122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리빙랩 모델에 기초한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창의성에 미치는 영향이 어떠한지 분석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H대학 유아교육과에 재학하고 있는 3학년 학생들 33명을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선행연구를 기반으로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 수업 내용을 구성하였다. 구성된 수업을 15주차에 걸쳐 시행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 수집은 총 3회 반복측증하였는데 1주차와 8주차 그리고 15주차에 수업이 종료 된 시점에 5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된 검사도구를 사용하여 실시하였다, 검사도구의 전체 신뢰도는 교수효능감, 교수창의성 모두 .99로 나타났다. 수집된 자료는 SPSS 20.0을 사용하여 일원변량분석을 실시하였고 회기별 구체적인 차이를 분석하기 위해 사후검정(scheffé)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리빙랩 모델에 기초한 산학협력 캡스톤디자인 수업은 예비유아교사의 교수효능감과 교수 창의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후검정 결과는 교수효능감의 경우 1회기, 2회기, 3회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창의성의 경우 1회기와 2회기 간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지만 1회기와 2회기 간, 1회기와 3회기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예비유아교사의 현장성 함양을 위한 방향성을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3580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