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은희 (한남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4권 제11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191 - 205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비대면 수업 환경의 변화에 따른 소통 결핍을 보완하고자 상호학습으로 열린게시판활용 교수법을 제안한 것이다. 비대면 학습 환경은 특별한 소통 공간이 필요한데, 현장감이 없는 대학글쓰기 수업에서 대면 수업과 비교하여 학습자의 학습 목표 성취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새로운 기술적 환경으로서 열린게시판은 교수자와 학습자 전체가 창의적인 생각을 공유하고 교환할 수있는 공간이다. 글쓰기 전 과정을 기록하고, 자료를 공유하고 동료 간에 상호학습이 가능하며 수업 구성원 전체의 접촉점으로 적절하다. 기술적인 도움으로 열린게시판은 매시간 글쓰기를 반복하여 습관화하고, 자신의 전 글쓰기 과정을 성찰하며, 학습자가 동료 학습자의 글을 다양한 글의 사례로서 읽고 평가할 수 있는 종합적 사고와 의사소통의 중심부 기능을 한다. 이는 학습자의 상호학습에 실질적이고 효율적으로 작용한다. 열린게시판을 접촉점으로 구성한 상호학습 교수법은 결핍된 소통성의 대안으로서의미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3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