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선화 (광신대학교) 이기순 (광신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3.3
수록면
385 - 40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평생교육 정책의 확대와 더불어 새로운 학습자로 주목받는 만학도의 대학 진학 증가에따라 그들의 독특한 삶의 체험과 학습경험을 탐색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수행되었다. 40대 이후 상담전공 박사과정을 시작하여 수료하였거나 박사학위를 취득한 만학도 6명을 선택하여 심층 면담을 하였다. 모든 면담은 개별적으로 이루어졌으며 Giorgi의 현상학적 방법 절차에 따라 분석하였다. 질적 분석결과, ‘끊임없는 배움의 여행’, ‘결코, 포기할 수 없었던 공부’, ‘고단한 만학의 여정’, ‘감사한 인연들과의 특별한 동행’, ‘만학의 여행이 주는 행운의 선물’이라는 5가지 본질적 주제와 13개의 중심 주제가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만학도 6인의 삶의 경험과 학습체험을 심층적으로 고찰함으로써 만학도의 효과적지원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17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