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인주 (광주보건대학교) 허숙 (동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8권 제7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179 - 192 (14page)
DOI
10.21184/jkeia.2024.10.18.7.17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만학도 간호대학생의 수업 경험을 이해하기 위해 수행된 현상학적 질적연구다. 연구대상자는 G광역시에 위치한 두 개의 대학에서 간호학과 4학년 만학도 간호대학생 11명으로, 이들은 다양한 배경과 경험을 가진 성인 학습자들이다. 연구자는 심층면담을 통해 참여자들의 경험을 수집하고 분석하였으며, 이를 통해 22개의 주요 주제를 도출하였다. 이들 주제는 유사성을 기준으로 5개의 범주로 분류되었다. 첫 번째 범주는 만학도 간호학과 학생들의 동기부여 요인이다. 연구에 참여한 학생들은 교육의 필요성과 개인적인 목표에 따라 동기를 부여받고 학습하는 모습을 보였다. 두 번째 범주는 간호학과 전공수업 시 겪는 어려움으로, 학생들은 수업의 난이도와 시간 관리의 어려움을 호소했다. 세 번째 범주는 수업 방식 및 과제 수행에서의 어려움이다. 만학도 학생들은 팀 프로젝트와 발표에서 세대 차이로 인한 갈등과 기술적 제약으로 어려움을 느꼈으며, 이는 학습 효과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네 번째 범주는 간호학과 학습을 통한 자신감 및 능력 변화로, 이들은 학습 과정을 통해 자신감이 향상되었고, 개인적인 성취감을 느꼈다고 응답했다. 마지막으로, 다섯 번째 범주는 만학도 간호학과 학생들이 학업을 하면서 생긴 관심으로, 학습과정에서 다양한 주제에 대한 관심이 확대되었다고 보고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만학도 간호대학생들이 직면하는 다양한 학업적 도전과 그에 따른 발전을 잘 보여준다. 이러한 분석 결과는 향후 만학도 학생들의 학업 적응 및 성과를 높이기 위해 필요한 교육적 지원 방안과 제도 개선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및 제언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394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