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주수언 (동국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4호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765 - 779 (1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통합 교육과정 관점에서 중학교 가정 교과서의 단원 구성과 통합유형을 분석하여 가정 교과의 통합 지향적인 교육내용의 선정과 조직을 개발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은 Lee와 Dressel의 가정학을 보는 관점과 Drake와 Burns의 통합유형에 근거하여 1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중학교 가정 교과서를 교육과정 시기별로 분류하고 사례를 도출하였다. 교육과정 시기별 통합의 유형과 사례를 중심으로 내린 결과와 시사점을 살펴보면, 첫째, 1차부터 7차 교육과정 시기까지는 다학문적 통합을 이루며, 가정 교과 안에 개별 영역이 단원명으로 구성된 개별 학문의집합체 형태를 보였다. 둘째, 2007 개정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는 통합적인 단원명을사용하여 간학문적 통합을 이루는 형태를 보였다. 셋째, 교육과정 시기별로 가정 교과서에서 나타난 통합 교육 내용의 사례들은 가정생활의 통합적인 이해, 사회 변화에 대비하는 가정생활, 학습자 중심의생활 등으로 분류할 수 있었다. 가정 교과 교육과정과 교과서의 개선을 위하여 가정 교과의 목표와 신념, 접근방법을 공유하는 초학문적 통합으로 한 연구가 지속해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920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