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한국 (동의대학교) 임병학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콘텐츠학회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25권 제3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395 - 407 (13page)
DOI
10.5392/JKCA.2025.25.03.39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규모언어모델(LLM) 기반 챗봇이 학습자에게 개인화된 학습경험과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하여 학습동기 부여와 효율성을 향상시키는지, 그리고 이러한 상호작용이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탐구하고자 한다. 기존 문헌을 검토하여 LLM 기반 챗봇의 교육적 적용사례와 장단점을 분석하고 검색증강생성(RAG) 모델과 맞춤형 GPT 빌더의 활용방안을 제시하였다. LLM 기반 챗봇은 학습자에게 개인화된 지원을 제공하여 자기주도학습을 촉진할 수 있으나, 지식단절, 전문성 부족 등의 한계가 있다. RAG 기술과 맞춤형 GPT 빌더는 이러한 문제를 보완하는 효과적인 대안으로 확인되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LLM 기반 챗봇의 교육적 활용 가능성과 한계를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개선 방안을 제시하여 챗봇이 자기주도학습을 지원하는 도구로서의 잠재력을 확인하였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문헌 연구
III. RAG-LLM 기반 학습용 챗봇 프레임워크
IV. 맞춤형 GPTs 기반 학습용 챗봇 프레임워크
V. 논의
VI.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