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후희 (부산외국어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5권 제9호
발행연도
2023.9
수록면
1,027 - 1,040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통합교육 현장에서 ADHD 아동의 공감능력 향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한 기초연구이다. 구체적으로 ADHD 아동 공감 프로그램을 위한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 방법, 평가 방법, 수업자료 및 도구에 대하여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다. 특수교육학 전공으로 현재 대학에서 ADHD, 공감 관련 강의를 하거나 진행한 적 있는 교수 및 강사 6명과 ADHD 아동을 현장에서 교육한 적 있는 교사 4 명을 포함한 총 10명의 전문가 패널을 선정하였다. 총 3차에 걸친 델파이조사를 실시하였고, IBM SPSS/WIN 27.0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평균, 표준편차, 내용타당도 비율을 분석하였다. 최종 선정된 각하위 항목은 프로그램을 실제 적용할 때 교육적인 측면에서의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며, 이러한하위 항목들은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데 필요한 기초자료로서 가치가 있다고 판단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1247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