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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준원 송은지
저널정보
인문사회예술융합학회 문화와융합 문화와 융합 제4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051 - 1,066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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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외국어 교육과 학습을 위해 ChatGPT와 같은 생성형 인공지능의 적용 방안을 탐구하고자 했다. 글로벌 시대에 접어들며 특수외국어의 중요성은 더욱 대두되고 있으나, 그 다양성과 복잡성으로 인해 학습자가 참여할 수 있는 교육 환경의 조성은 상당 수준 제한되어왔다. 이러한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 연구는 기존의 외국어 교육에서 활용되었던 PPP와 TTT 등의 교육 모형을 바탕으로 학습자가 인공지능을 활용함으로써 스스로 외국어 학습 계획을 수립하고 자료의 생성과 과업의 설정 및 평가, 4개 영역(읽기, 쓰기, 듣기, 말하기)의 순환 실습 등을 진행할 수 있는 새로운 모형인 PPTC(Planning - Presentation - Task - Circulation)를 제시했다. 각 단계별로 학습 경험과 활용법 등을 논의했으며, 나아가 이를 바탕으로 인공지능의 결과물과 기 개발된 자료를 비교해본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특수외국어 학습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국내 특수외국어 교육 환경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

목차

1. 서론
2. 특수외국어 교육과 생성형 인공지능
3. 생성형 인공지능을 활용한 특수외국어 학습 방법 제안
4. PPTC 모형을 활용한 헝가리어 학습
5. 결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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