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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건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과학교육학회 한국과학교육학회지 한국과학교육학회지 제44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87 - 10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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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에서 교과 교육과정의 내용 체계는 교과서집필 및 교실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수⋅학습, 그리고 교과 교육과정 연구 등에 이르기까지 큰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지금까지 교과교육과정 내용 체계 구성의 쟁점을 포괄적으로 정리한 연구는 드물었다. 본 연구에서는 교과 교육과정 내용 체계가 신설된 제6차 교육과정으로부터 최근의 2022 개정 교육과정까지 내용 체계가 제시되어 온방식의 변천을 살펴보았으며, 구체적인 사례로서는 과학과의 경우를주로 살펴보았다. 이를 통해 도출한 교과 내용 체계의 구성의 쟁점과제안 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영역’, ‘분야’, ‘범주’ 등의 용어를주의 깊게 사용할 필요가 있으며 각각이 단순히 논리적인 구별을 위한 것인지 아니면 특정 강조점을 지닌 내용 조직자로서 의도된 것인지를 명확히 해야 한다. 둘째, ‘핵심 아이디어’ 등 혁신적인 내용 조직자로 기능할 수 있는 항목들의 성격을 엄밀하게 규정하여야 한다. 셋째, ‘지식⋅이해’, ‘과정⋅기능’, ‘가치⋅태도’의 3차원적 내용 요소제시를 긍정적으로 평가하되, 보다 구체적으로 각각이 어떻게 동원되어 총론적 핵심 역량 각각을 형성할 수 있는지를 밝히는 데까지 나아가야 한다. 넷째, 교과별 내용 체계를 구성하는 일이 ‘총론과 각론의괴리’를 해결할지 혹은 ‘총론과 여러 각론의 괴리’를 만들어낼지는미지수이므로, 이를 국가 교육과정에서 시도하는 일에 주의가 필요하다. 다섯째, 우리나라 국가 교육과정 문서에서 교과 내용 체계 구성방식의 겉보기 진자 운동이 관찰되는 바, 이것이 무의미한 반복에머무르지 않고 변증법적인 진전을 이룰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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