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8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87 - 22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고는 한국어 교사의 에듀테크 활용 경험과 이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현재 한국어 수업에서 에듀테크가 활용되고 있는 양상 및 앞으로의 지원 방안에 대해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한국어 교사 5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에듀테크를 활용하는 주된 목적과 에듀테크 활용의 유용성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을 도출하였다. 또한 교사들이 스스로 인식하는 TPACK 수준, 향후 더 발전시키고 싶은 지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나아가 본 연구에서는 에듀테크를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 기여할 수 있는 필수적인 도구라고 보는 교사 인식을 확인하였으며 향후 에듀테크 관련 교육 기회 확대, 실천 공동체 구축, 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수렴하였다. 이 연구는 한국어 교사들의 경험과 한국어 수업에서 에듀테크가 활용되고 있는 현황을 살핌으로써 다양한 교육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 다만 설문에 참여한 교사의 수가 충분하지 않으며 교사들의 심층적인 경험까지 분석하지는 못하였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