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윤현신 (서문여자중학교) 최윤정 (Choi, Yoonjung)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79 - 205 (27page)
DOI
10.35557/trce.56.1.202403.00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국 4개 교원양성기관 사회과교육 전공의 교육실습 제도 및 운영에 대한 질적 사례 분석을 실시하여 슈퍼바이저 제도와 운영의 실제를 탐색하고, 역할 유형화 결과를 도출하였다. 미국 4개 주(州) 교원양성기관의 교육실습 제도를 문헌을 통해 분석하고, 소속 사회과교육 전공 교수를 면담하여 교육실습 운영을 둘러싼 주요 쟁점 및 교과 특수성을 탐색하였다. 연구 결과, 학기·학년 단위로 실시되는 장기간 교육실습의 모든 사례에서 슈퍼바이저가 실습지도의 핵심 주체로 존재하였다. 슈퍼바이저는 실습학교 현장 출장지도를 전담하는 교원양성기관 소속의 전문가로, 주로 전직(퇴임) 교사, 시간 강사, 대학원생, 기타 교육 종사자 등이며, 예비교사 1인당 평균 3-5회의 출장지도를 담당하였다. 슈퍼바이저의 역할은 (1)실천적 교육 역량 제고 지원 및 평가, (2)이론과 실천의 연계 및 조화, (3)갈등 중재와 문제 해결로 유형화되었다. 이러한 역할은 사회 교과 특수성을 반영한 실습의 내실화 및 교육실습 주체간의 협력적 관계 형성에 중요하고도 필수적이었다. 연구 결과는 2028학년도 실습학기제 도입을 앞두고 향후 우리나라 교원양성과 교육실습, 특히 교과 특성에 따른 실습 운영 및 교육 주체들의 역할에 대해 유의미한 함의를 제공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