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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유진 (한국외국어대학교) 강희영 (서울대학교) 강희영 (서울대학교) 김현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05 - 341 (37page)
DOI
10.35557/trce.56.1.202403.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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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프랑스와 독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정책을 살펴보고 두 국가의 교육 정책이 지향하는 디지털 시민이란 무엇인지 탐색한 연구이다. 이를 위하여 프랑스와 독일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정책과 법, 교육 프로그램 등을 살펴보고 두 국가가 놓인 역사적 맥락 위에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추구하는 목표와 정책 기술 방식, 그리고 정책에서 지향하는 가치가 무엇인지 분석하였다. 프랑스와 독일은 추진 체계와 방식, 우선적 가치를 두는 하위 영역에는 차이가 있었지만, 공통적으로 비판적 관점을 기반으로 디지털 세상을 이해하는 것, 디지털 시민으로서 권리와 윤리를 존중하는 것, 디지털 리터러시는 디지털 세상에서의 기술로 파편적 혹은 분절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정치와 사회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민주시민 형성의 장으로서 역할한다는 점을 이해하고 교육 정책에 반영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정책에 시사점을 제공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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