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지민 (이화여자대학교) 김효정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과교육연구소 교과교육학연구 교과교육학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287 - 296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텍스트마이닝 분석 결과 첫째, 미술 교과에서는 디지털 활용 능력을 넘어 디지털 사회 일원으로서 갖춰야 할 디지털 시민성에 관한 미술교육 연구도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었다. 둘째,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향상을 위한 미술교육 연구가 다양한 주제를 다루며 균형 있게 수행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미술 교과 내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학습자 연령에 따라 단계적으로 이뤄질 수 있도록 미술 교과만의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표준 체계를 마련하고 적용해야 할 필요성이 보인다. 본 연구는 텍스트마이닝 기법을 활용하여 디지털 리터러시 관련 미술교육 연구의 전반적인 동향을 수학적 틀로 파악하고 향후 연구에 시사점을 제공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디지털 대전환으로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증진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시점에서 본 연구의 결과가 향후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미술교육 연구에 도움이 되길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