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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대현 (이천양정여자중학교) 홍후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안암교육학회 한국교육학연구 한국교육학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31 - 59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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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는 7차 교육과정 이후 교과 교육목표를 성취기준으로 제시하였다. 성취기준은 교과목별로 교실에서 달성해야 할 기준으로써 교사와 학생이 쉽게 이해하고 파악할 수 있도록 명세화되어야 한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성취기준 수행동사는 모호한 동사가 사용되거나, 같은 수행동사를 놓고 교과목별 교사 간에 이해와 해석에서 차이를 보이는 등의 문제가 있었고, 2022 개정 교육과정 각론에서도 성취기준의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 수행동사가 다수 발견된다. 반면, IB MYP의 총론 문서에는 학습목표와 평가의 설계를 위해 명확한 행동을 지시하는 62개의 수행 지시어(command terms)를 제공하고 있다. 이에 연구자는 IB MYP의 수행 지시어를 준용하여 우리나라의 사회 및 도덕 교과군의 성취기준을 개선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가교 교육과정 개발 절차의 숙의 과정을 차용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먼저 2022 개정 중학교 사회 및 도덕 교과군의 성취기준 수행동사를 모두 조사한 후 성취기준의 취지에 적합하지 않은 수행동사에 대해 IB MYP 수행 지시어를 준용하여 성취기준을 개선한 <초안>을 개발하였다. 이에 대해 현직 교사 15인과 사전 의견조사 및 심층면담을 실시하여 개선 <수정안>을 개발하였다. 이후 <수정안>에 대해 교육과정학 박사 14인의 자문을 받아 성취기준을 개선한 <최종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IB의 수행 지시어를 활용하여 사회 및 도덕 교과의 성취기준의 수행동사를 명세화하고 수업과 교육의 개선을 모색하였다는 면에서 그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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