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명희 (동남보건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0.9
수록면
1 - 23 (23page)
DOI
10.21213/kjcec.2020.20.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어린이집 교사가 경험한 어려움과 그 지원방안을 확인하는 질적 연구로, 유아ㆍ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실천에 도움을 주고자 함에 그 목적이 있다. 연구기간은 2020년 3월~7월 초순까지였으며, S시에 소재한 국공립어린이집 유아교사 4명과 O시에 위치한 국공립어린이집 유아교사 4명을 대상으로 FGI와 반성적 저널쓰기를 통해 자료를 수집하였다. 본 연구에서 확인된 연구결과는 첫째,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 실행과정에서 만 3~5세반 유아교사가 경험한 어려움은 물리적인 어려움, 일상생활지도의 어려움, 놀이지원자로서 상호작용의 어려움, 놀이의 교육적 가치 발견 및 발전의 어려움,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부모 이해 부족으로 인한 어려움 등이었으며, 둘째, 유아교사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한 지원방안으로는 최적의 교사 대 아동 수 조정, 충분한 놀이시간 확보 및 준비 지원, 놀이실천자로서 교사의 역량 강화 프로그램 제공, 협력자로서 부모인식 전환과 국가적 책임의식 고취 등을 제안하였다. 이에 국가와 관계부처에서는 유아·놀이중심 교육과정의 교육실천을 위해 교사 대 아동의 비율을 하향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한 적극적인 재정적 지원과 전 국민대상 놀이중심교육과정 홍보 등의 체계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유아교사가 경험한 어려움
Ⅳ.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과정에서 경험한 교사의 어려움을 위한 지원방안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0-338-001279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