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연 (고려대학교) 김채은 (대구명덕초등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어문교육연구소 한국어문교육 한국어문교육 제46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31 - 6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중학생 독자가 다문서 기반의 시 텍스트를 어떻게 이해하는지 그 양상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재의 상호텍스트성을 지닌 기형도의 시 <엄마 걱정>과 <바람의 집-겨울 판화1>을 제시하고, 참여 학생들이 제출한 활동지를 바탕으로 이해 양상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참여 학생들은 각 텍스트를 해석함에 있어 비유적 표현, 핵심 시어 등을 중심으로 의미를 이해하려고 하였다. 주어진 두 텍스트를 비교·대조하면서 각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확장시키는 것 또한 관찰되었다. 최종 글로 확인한 시 텍스트에 대한 독자 반응은 사실적 반응에서부터 몰입적 반응까지 다양하게 포착되었으며 여러 반응이 교차되면서 역동적 양상을 보였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이 다문서 기반의 두 텍스트를 통해 시의 의미를 보다 풍성하고 깊게 이해하고 있음이 나타났다. 학생들의 다문서 기반 시 텍스트 읽기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바탕으로 시 읽기의 성공적 경험을 위한 교육적 기회가 제공된다면, 시를 주체적이고 능동적으로 이해하는 독자를 기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