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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혜 (연세대학교 의과대학) 정민아 (명지전문대학 사회서비스상담복지과)
저널정보
한국청소년복지학회 청소년복지연구 청소년복지연구 제26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51 - 7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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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다문화 청소년이 인식한 진로장벽, 이중문화수용태도, 사회적 위축 사이의 종단적 상호인과성을 검증하고 이에 따른 다문화 청소년의 복지함양을 위한 방안 모색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해 다문화청소년패널데이터 1기 자료 중 중․고등학생 시기인 6~8차년도(중3~고2학년) 자료를 활용해 자기회귀교차지연모형을 적용하여 다문화아동청소년 1,251명의 데이터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중학교 3학년부터 고등학교 2학년까지의 세 변인인 진로장벽인식, 이중문화수용태도, 사회적 위축의 자기회귀경로에서, 이전 시점의 진로장벽인식, 이중문화수용태도, 사회적 위축은 모두 이후 시점에 유의하게 영향을 주고 있음이 확인되었다. 둘째, 진로장벽인식과 사회적 위축의 종단적 상호인과관계가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이중문화수용태도와 사회적 위축 간에도 종단적 상호인과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이중문화수용태도와 진로장벽인식 간에서는 진로장벽인식은 이중문화수용태도에 유의한 부적영향을 미쳤으나, 이중문화수용태도는 진로장벽인식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 청소년 복지에 시사점과 연구의 한계점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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