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연세대학교 사회복지연구소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한국사회복지조사연구 제65권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65 - 18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의 다문화가족 자녀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이에 있으며, 이들의 이중문화수용태도는 학교적응을 예측하는 보호변수로서 통합적인 탐색의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문화가족 자녀의이중문화수용태도의 변화유형을 구체적으로 이해하고, 유형별 학교적응이 어떠한지를 살펴보는것이다. 즉 다문화가족 자녀의 이중문화수용태도의 변화유형을 도출하여, 이러한 변화궤적이 학교적응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이 구축한 다문화청소년패널 1차에서 6차 조사에 참여한 초등학교 4학년~중학교 3학년 시기 다문화가족 자녀 1,453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다차원잠재계층성장분석을 활용하여 이중문화수용태도의 하위차원인 한국문화 지향성과 외국인부모문화 지향성의 변화궤적을 동시에 반영하여 변화유형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이중문화수용태도에 따라서 이중문화수용형, 낮은 수준 동화형, 높은 수준 동화형, 문화무지향형의 네 가지 하위유형이 도출되었다. 각각의 하위유형별 학교적응의 궤적을 통해 학교적응정도를 알아본 결과, 한국문화와 외국인부모문화 모두에 긍정적인 이중문화수용형이 초기값이가장 높아 타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긍정적인 학교적응을 보였으며, 낮은 수준 동화형과 두문화 모두에 뚜렷한 지향성을 보이지 않는 문화무지향형이 타 유형에 비해 상대적으로 가장 낮은학교적응을 나타냈다. 이상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가족 자녀의 학교적응과 이중문화수용태도를 증진시키기 위한 실천적인 논의와 후속 연구를 위한 과제를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