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홍민주 (University of Arkansas) 이주연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33권 제2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63 - 187 (25page)
DOI
10.21024/pnuedi.33.2.202306.16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이 연구는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시기까지 다문화 청소년의 이중문화수용태도의 발달궤적을 종단적으로 탐색하고, 발달궤적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의 상대적인 중요도를 탐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다문화 청소년 패널조사 (Multicultural Adolescents Panel Study: MAPS)의 1기부터 9기 패널 자료를 잠재성장모형(Latent Growth Modeling, LGM) 통해 분석하였다. 이중문화수용태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인구사회학적 배경변인, 다문화 관련 변인, 심리·정서적 변인, 관계·환경적 변인으로 구분하여 모형에 투입하였다. 연구결과: 다문화 청소년의 이중문화수용태도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증가 후 감소하는 이차성장모형의 형태를 보였다. 다문화 관련 변인 중 문화 적응 스트레스가 이중문화수용태도의 초기치, 일차 및 이차 변화율 모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사회학적 변인 중 성별과 어머니의 학력, 다문화 관련 변인 중 외국 출신 부모 나라에 대한 관심 정도, 국가 정체성, 심리·정서적 변인 중 자아탄력성, 삶의 만족도, 우울, 사회적 위축은 이중문화수용태도의 초기치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중문화수용태도의 변화 궤적에 관계·환경적 변인은 통계적으로 유의하지 않았다. 논의 및 결론: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다문화 청소년의 이중문화수용태도에 관련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