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희정 (한신대학교(Hanshin university))
저널정보
구성주의 유아교육학회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구성주의유아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87 - 114 (28page)
DOI
10.23197/scece.2024.11.1.004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교육기관에서 교사가 인지하는 영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한 인식과 교수전략을 알아보고 교수전략의 어려움과 그 어려움을 감소시키는 방안을 살펴봄으로써 추후 영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한 효과적인 교수전략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12명의 어린이집 영유아교사를 대상으로 개별 심층면담을 하였으며 면담을 통해 수집된 자료는 분석과정을 통해 4개의 상위범주와 각각 2~3개의 하위범주로 추출되었다. 연구결과, 교사는 영유아가 또래의 평균 발달 차이에 따른 발달 지연과 장애 판정으로 행동이 다르게 나타날 때 문제 행동이라고 인지하고 있었다. 교사는 문제 행동에 대해 지속적인 상호작용과 함께 놀이하면서 모델링을 보여주고 문제 행동을 하는 영유아에 대해 또래들이 이해하도록 하고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교수전략을 사용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수전략을 사용하는 가운데 문제 행동이 점차 나아지는 효과가 잘 나타나지 않거나 자녀의 문제 행동을 거부하거나 솔직하지 못한 부모상담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 외 교사는 문제 행동에 대한 교수전략의 전문적 지식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다고 하였다. 교수전략의 어려움을 감소시키는 방안으로 교사들은 교사 대 아동 비율을 낮추고, 보조교사를 배치하는 것을 언급하였으며 문제 행동을 하는 영유아에 대한 인식 전환의 필요성에 대해서 언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영유아의 문제 행동에 대한 교사의 교수전략을 되돌아볼 수 있는 반성적 성찰의 기회가 되고 앞으로 효과적인 교수전략이 실천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