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소영 (성신여자대학교) 손난희 (성신여자대학교) 송나리 (성신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0권 제5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69 - 302 (3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Q방법을 활용하여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을 유형화하고 각 유형에 따른 특성을 분석하였다. 개방형 설문지를 통해 94개의 Q 모집단을 구성하였고, 범주화 과정을 거쳐 총 40개의 Q 표본을 추출하였다. 이후 P 표본 대상으로 선정된 유아교사 41명에게 Q 표본 진술문을 분류하도록 하고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은 5가지로 유형화되었는데, 제 1유형-유아발달에 근거하여 인식하는 유형, 제 2유형-유아가 표현하는 어려움으로 인식하는 유형, 제 3유형-타인을 괴롭히는 행동으로 인식하는 유형, 제 4유형-교사의 편견이 문제라고 인식하는 유형, 제 5유형-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의 연속성으로 인식하는 유형으로 명명되었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유아 문제행동에 대한 유아교사의 인식이 다양함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향후 유아 문제행동 지도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어 시사점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