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주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대학원 석사) 이병인 (단국대학교) 조현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유아특수교육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제16권 제4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3 - 59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 관한 일반 유치원 교사의 어려움과 지원 요구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경기도 내에 위치한 일반 유치원 교사 5명을 대상으로 반 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여 일대일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면담 자료는 연속적 비교법에 의해 부호화 및 범주화하는 질적 분석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총 7개의 상위범주와 40개의 하위범주로 분석되었다. 연구 결과 첫째, 교사가 인식하고 있는 교실 내 유아의 문제행동 유형은 연령에 부적절한 행동, 또래 및 성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 자신의 의견을 잘 표현하지 않는 행동으로 나타났으며, 교사가 주로 경험하고 있는 유아의 문제행동은 공격 행동, 거친 언어의 사용, 기본생활 습관의 어려움, 수업 방해 행동, 부적절한 사회적 기술, 교실 이탈, 부주의 행동 등으로 나타났다. 둘째,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서 교사가 겪는 어려움은 학기 초에 겪는 어려움, 학부모와의 관계에서의 어려움, 교실 운영의 어려움, 문제행동으로 인한 또래 관계 지도 고민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 방법은 동료 교사와의 대화, 가정과의 협력, 수업 상황에서 다양한 지도(보상, 강화, 칭찬, 훈육 등) 실행, 기관장의 조언과 교직원의 협조, 서적 등의 자료를 통한 도움, 전문가의 조언 등을 사용하고 있었다. 셋째, 교사는 효과적인 문제행동 지도를 위해 문제행동에 대한 부모교육 및 인식 개선, 교사교육, 보조인력 확충, 개별화된 교육, 연령 간 연계 방안 등을 요구하였다. 본 연구는 교사가 일반 유치원 현장에서 유아의 문제행동을 지도할 때 보다 효과적인 지도의 방향성을 제공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