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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현상 (한양대학교) 최경현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아태인문사회융합기술교류학회 아시아태평양융합연구교류논문지 Asia-pacific Journal of Convergent Research Interchange Vol.10 No.2
발행연도
2024.2
수록면
233 - 243 (11page)
DOI
http://dx.doi.org/10.47116/apjcri.2024.0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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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주요국이 온난화 현상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온난화의 주요 원인이 되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 중이다. 온실가스 배출량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에너지 분야 중에서 수송부문은 발전부문에 이어 두 번째로 배출량이 많다. 자동차의 연료는 과거 100여년간 가솔린, 디젤 등의 연료를 사용하는 내연기관차가 주도했으나, 최근 전기차 등 친환경차가 내연기관차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다. 각국 정부는 온실가스 배출 저감을 목표로 이러한 친환경차를 확산시키는 목표를 수립하였다. 하지만 친환경차를 확산시키기 위해 막대한 보조금 및 세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고 이를 비용으로 고려한다면 온실가스 배출 관련 총 비용 관점에서는 친환경차가 불리할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온실가스 배출 관련 총 비용 최소화를 위한 차량 연료별 최적 침투율을 도출하는 모형을 새롭게 제안한다. 친환경차 침투율이 단계적으로 확산되는 시나리오를 구성하고, 이 모형에 유전알고리즘을 적용해 자동차 연료별 최적 침투율을 도출하는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온실가스 배출 관련 전체 비용 측면에서 친환경차 대비 내연기관차가 더 경쟁력이 있다고 해석될 수 있었으며, 친환경차 중에서는 전기차가 가장 비용 경쟁력이 높다고 볼 수 있었다. 이 같은 실험 결과는 효율적인 친환경 정책의 수립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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