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도연 (중앙대학교) 송해덕 (중앙대학교) 신선애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2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81 - 211 (31page)
DOI
10.26857/JLLS.2024.8.20.3.1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마이크로 러닝 기반 K-MOOC 환경에서 학습자의 마인드셋이 학습지속의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마인드셋과 학습지속의향의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매개효과를 검증하며, 마인드셋과 학습몰입의 인과관계에 그릿이 조절작용을 하는지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K-MOOC 내에서 10분 이내의 작은 주제로 구성된 마이크로 러닝 강좌를 1회 이상 수강한 경험이 있는 학습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고, 총 304명의 데이터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성장 마인드셋과 학습지속의향간 관계에서 학습몰입의 완전매개효과가 나타났다. 둘째, 성장 마인드셋과 학습몰입 간의 관계에서 그릿의 조절효과가 나타났다. 셋째, 그릿은 성장 마인드셋과 학습몰입 간의 관계에서 조절된 매개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의 학습지속의향을 높이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63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