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한임 (배재대학교) 이대균 (배재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육아지원학회 육아지원연구 육아지원연구 제17권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119 - 151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반 교사의 수업 전문성 신장을 위해 어린이집 만 3세반 교사의 요구에 따른 원장의 맞춤형 수업 컨설팅을 실행 하면서 교사의 요구를 분석하고, 그 방안을 모색하여 맞춤형 수업 컨설팅을 실시한 후의 교사의 변화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에는 만 3세반 교사 한 명과 유아 9명이 참여하였는데, Kemmis와 McTaggart(1998)의 자기반성적 실행연구의 사이클 모형을 참고하여 2021년 2월부터 9월까지 약 8개월에 걸쳐 실행연구로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첫째, 교사의 변화 측면에서 교사는 놀이 공간 활용에 있어서의 유연성을 갖게 되었고 교사 주도적이었던 기존의 교수방법에서 놀이의 주도권을 유아에게 넘겨주는 변화를 가져왔다. 둘째, 맞춤형 수업 컨설팅의 의미 측면에서는 개정 누리과정에서 요구하는 유아 중심․놀이 중심 누리과정에 대한 이해와 놀이지원 방법의 개선을 통해 유아의 놀이가 살아나게 되었으며, 교사가 놀이를 즐거워하는 유아를 바라보는 행복, 변화한 나 자신을 보는 뿌듯함, 그리고 일상에서 찾는 교사로서의 가치로운 삶을 깨닫게 되었음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037-000294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