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봉순 (산운유치원) 배성현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웰니스학회 한국웰니스학회지 한국웰니스학회지 제19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135 - 145 (11page)
DOI
10.21097/ksw.2024.8.19.3.1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체계적 문헌고찰을 통해 유아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전문성 향상 중재연구를 살펴보고 지원 방향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2010년부터 2023년 2월까지 국내 학위논문과 학술지 등재 논문 중 중복으로 검색된 논문 배제 후, 핵심 질문(PICOTS-SD)과 문헌 선택·배제 기준을 적용하여 최종 선정된 11편에 대해 비뚤림 위험 평가를 실시하고 자료 분석 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유아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전문성 향상 중재 연구는 주로 어린이집 유아 교사를 대상으로 시행되어 특수교육 관련 지식이나 현장의 문제해결을 지원하였다. 둘째, 중재 연구는 유아 교사에게 필요한 현장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으나, 전문 컨설턴트의 부족으로 한계를 보였다. 셋째, 중재 연구는 COVID-19 팬데믹을 계기로 다양한 방법으로 활성화되며, 이는 물리적 이동이나 시간에 구애 없이 교사 교육을 가능하게 하였다. 넷째, 체계적이고 엄격하게 통제되는 연구가 적게 수행되었고, 비뚤림을 유발하는 요소도 다수 확인되었다. 다섯째, 중재 연구는 교사효능감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유아통합교육 실행을 위한 교사전문성 향상 중재의 실제와 지원방안을 검토하고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4-02-090664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