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운선 (사천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질적탐구학회 질적탐구 질적탐구 제3권 제2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63 - 100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통합교육연수에 대한 초등 통합학급교사와 특수학급교사의 인식을 살펴보고, 그것의 필요성과 개선방안을 심층면담을 통하여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과 및 결론을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현장교사들은 통합교육이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같은 교육활동을 한다는 점에 어려움을 가지고 있으며 통합교육개념에 대한 인식은 특수 교육적 차원에 머무르고 있었다. 특수학급은 통합을 지원하는 것이 아닌 통합학급교사를 지원한다는 의존적 성향과 교수·학습 활동을 위한 협력교수 및 교육과정조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개선방안으로 교사의 통합교육수행능력을 향상시키려면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이 융화된 통합교육연수 프로그램이 필요하며 통합학급교사와 특수학급교사가 협력교수를 해나가는 것을 바탕으로 세트화, 세분화, 단계화, 체계화 된 연수내용이 사례중심으로 연결되도록 설계되어야한다. 이 연구 결과는 통합교육연수 프로그램에 현장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교사의 통합교육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통합교육이 모든 학생을 위한 교육이라는 인식변화가 현장교육에 직접적 영향을 주며, 학교를 재구조화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제도와 법이 바뀌어 통합교육환경을 변화시키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1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