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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웨이 (가톨릭대학교) 이진우 (가톨릭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기초조형학회 기초조형학연구 기초조형학연구 제25권 제4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39 - 454 (16page)
DOI
10.47294/KSBDA.25.4.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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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공지능 미술의 심미성을 이해하기 위한 기반을 마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하여 심미성의 개념과 미술품의 심미적 감상 평가 관련 지표에 관한 이론적 고찰을 전개하였다. 이후, Hager 등(2012)이 제시한 ‘예술수용 조사’를 구성하는 척도가 인공지능 미술에 관한 심미적 감상평가에 적절한지에 관한 질적 탐구를 진행하였다. 자료의 수집은 10인의 미술 관련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심층 인터뷰에 기반한다. 해당 정성적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인공지능 미술과 기존 미술품은 심미적 감상 평가의 측면에서 공통점과 차이점을 나타내었다. 기존 미술품과 인공지능 미술은 모두 시각적 결과물을 나타내기에, 그림의 주제, 내용, 표현 양식 등을 기반으로 감상자는 자기 참조 및 긍정적 매력을 느끼는 정도에서 유사한 척도로 평가할 수 있다. 그러나, 기존 미술의 심미성을 평가하는 요소 중 하나인 작가의 주관적 창의성은 인공지능 미술에서 제한적으로 나타났다. 더하여, 인지 자극 및 전문 지식과 연관한 인공지능 미술의 평가 측면에서 감상자는 해당 미술에 관한 미술사적 지식 외에 인공지능에 관한 작동원리를 고려하고 있다. 즉, 인공지능 미술의 심미성 평가는 기존 미술에 관한 평가 기준에 근거할 뿐만 아니라 기술적 내용 및 알고리즘에 관한 감상자의 이해를 포함한다. 이러한 논의를 기반으로 한 본 연구의 학술적 의의는 인공지능 미술의 심미적 감상 평가 기준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방법
4. 연구 결과 및 논의
5. 결론
Referenc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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