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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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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안지연 (아주대학교) 박태정 (경기대학교) 홍선주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저널정보
한국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논총 미술교육논총 제34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107 - 132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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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최근 인공지능의 발달과 함께 급격히 확대된 인공지능 활용 사례 검토를 바탕으로 대학 교양 미술 교육에서 인공지능의 활용 방향을 탐색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먼저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은 학생 교육, 학생 지원, 교사 지원 등의 영역에서 시스템 개발을 비롯하여 각종 기술과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개별화/맞춤형 학습의 측면에서 강점을 가진다. 다음으로 미술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은 창작, 감상, 제도 등 다양한 영역에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고, 일부 미술 교육에 도입되었으며 기개발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는 경우와, 인공지능 기술을 도구로 활용하여 각 영역에 새로운 시각을 보여주는 경우를 동시에 엿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대학 교양 미술 교육의 목표 분석을 토대로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시스템을 대학 교양 미술 교육 사례에 대입하여 대학 교양 미술 교육에서 인공지능의 활용 방안을 탐색하였다. 향후 가속화될 미술 교육에서의 인공지능 활용은 미술 교육의 목적에 부합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한 플랫폼 및 콘텐츠의 개발과 활용 방안 탐색이 필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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