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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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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박한하 (이화여자대학교) 서재인 (국립목표대학교)
저널정보
인문콘텐츠학회 인문콘텐츠 인문콘텐츠 제74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265 - 295 (31page)
DOI
10.18658/humancon.2024.09.2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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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의 버추얼 유투버인 ‘남궁혁’, ‘이오몽’, ‘향아치’를 연구대상으로 삼아 한국 이야기 문화의 맥락에서 마당놀이와의 유사한 특성을 분석 및 고찰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다. 2장에서는 버추얼 유투버가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 활용하는 양상을 이야기가 연행되는 이야기판의 관점에서 분석하고, 이러한 플랫폼이 디지털 마당으로서 공동 집회적 속성을 형성하는 과정을 살펴본다. 3장에서는 버추얼 유투버를 특징짓는 캐릭터 그래픽을 비롯한 구체적인 속성을 ‘탈’의 기능과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한국의 버추얼 유투버들은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 소재를 활용하여 탈을 설정하고 있고, 탈이 생성한 이야기세계이자 매직서클 또한 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형성되고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 4장에서는 버추얼 유투버의 콘텐츠 생성 과정에 시청자의 개입과 역할이 적극적으로 반영되고 있으며, 이러한 참여적 성격이 연행자로서의 관중을 중시했던 마당놀이의 특성과 일치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결과적으로는 버추얼 유투버의 콘텐츠에 나타나는 즉흥적이고 개방적인 이야기 구성이 연행자의 참여를 전제하는 마당놀이의 형식과 닮아있음을 확인했다. 이처럼 버추얼 유투버와 마당놀이를 상호 연계하는 분석을 통해 본 연구는 한국의 버추얼 유투버가 한국의 이야기 문화와 무관하게 발생한 콘텐츠가 아니라 한국의 이야기적 특성과 가치를 공유하며 발생한 문화적 콘텐츠임을 규명하고자 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디지털 마당으로서 온라인 스트리밍 플랫폼
Ⅲ. 버추얼 유투버의 탈 쓰기를 통한 이야기세계 형성
Ⅳ. 시청자 참여를 통한 ‘믿는 체하기’ 놀이와 분절적 연행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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