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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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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윤희 (단국대학교) 황민아 (단국대학교  ) 김가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단국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논총 특수교육논총 제4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45 - 63 (19page)
DOI
10.31863/JSE.2024.08.40.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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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목적: 어휘력 발달에서 형태소 인식은 어휘지식을 확장하는 데 중요하게 작용한다. 우리말 어휘는 약 70%가 한자어로 이루어져 있고, 한자는 한 음절이 의미를 갖는 형태소이다. 따라서 한자어의 형태적 구조를 분석하고, 한자접두사의 의미를 파악한다면 깊이 있는 어휘지식을 쌓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말 어휘의 형태적 구성의 하나인 한자접두사 이해의 발달 양상을 살펴보고자 한다. 연구방법: 본 연구의 참여자는 초등학교 3학년, 5학년, 중학교 1학년 학생 각 20명씩 총 60명이다. 한자접두사 의미이해 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총 61종의 한자접두사를 사용하여 ‘반대의미 한자접두사 판단’ 과제와 ‘다른의미 한자접두사 판단’ 과제를 시행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자접두사 이해능력을 확인하기 위하여 실시한 두 과제에서 학년별 수행 점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였고, 학년이 높아질수록 유의미하게 높은 한자접두사 이해 능력을 갖춘 것으로 확인되었다. 둘째, 초등 3학년 집단에서 평균 정답률이 모두 50% 미만이었다. 이를 통해 초등 저학년은 아직 한자접두사 의미이해 능력이 발달 전 단계임을 확인하였다. 셋째, 한자접두사 의미이해 발달적 양상에서는 초등 5학년과 중등 1학년의 수행 차이보다 초등 3학년과 초등 5학년 집단의 차이가 큰 폭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초등 저학년에서 고학년으로 넘어가는 시기에 한자접두사의 이해 능력이 집중적으로 발달할 가능성을 시사한다. 결론: 본 연구는 우리말 어휘의 토대가 되는 한자어의 주요 구성 형태인 한자접두사의 이해에 대해 집단 간의 발달적 차이를 살펴봄으로써 어휘력 학습에 있어 형태소 인식 능력의 중요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한자접두사 교육에 있어 초3 ~ 중1이라는 시기적 중요성과 접두사의 적절한 교육 시기 및 방향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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