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梁乃允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일어교육학회 일본어교육연구 일본어교육연구 제60호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79 - 96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일본어 학습자들의 종속절에서의 のだ 사용 양상을 파악하기 위해 I-JAS의 한국어 모어화자・중국어 모어화자・영어 모어화자의 담화자료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けど 종속절의 전체 사용횟수 및 사용하는 접속조사의 다양성 측면에서 한국어 모어화자가 중국어 모어화자 및 영어 모어화자에 비해 빠른 단계에서 けど 종속절을 습득하여 구사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 (2) 반면 중국어 모어화자의 けど 종속절 사용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어 모어화자의 경우 모어의 영향으로 일본어 접속조사의 습득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되는데 본 연구에서도 중국어 모어화자가 접속조사의 사용을 회피하는 양상이 확인되었다. (3) けど 종속절의 のだ 사용에 있어서도 다른 모어화자에 비해 한국어 모어화자가 다용(多用)하는 것으로나타났다. 학습자들은 종속절에서도 정중하게 말하기 위해 ‘んです’를 일종의 묶음(chunk)처럼 부가하는것으로 보이는데, 이러한 경향은 한국어 모어화자에게서 보다 뚜렷하게 나타났다. (4) けど 종속절 및 から 종속절에서의 のだ 사용 양상을 비교하면 모어의 차이에 상관없이 から 종속절에서의 のだ 사용이 현저히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から 종속절에서의 のだ 사용은 상대방의 지식세계에침범하여 기존의 정보를 재확인함으로써 이를 근거로 주장하는 용법상의 특징을 갖기 때문에 손윗사람에게 거의 사용할 수 없다는 점이 학습자언어에서도 작용하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