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재우 (한국교원대학교) 박대원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스포츠교육학회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한국스포츠교육학회지 제31권 제4호(통권 제101호)
발행연도
2024.10
수록면
37 - 59 (23page)
DOI
10.21812/kjsp.2024.10.31.4.3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육은 변화하는 시대적 가치를 온전히 담아내기 위해 끊임없이 수업 성찰을 요구하고 있다. 이 연구는 10년간 수업 기록을 연속선상에서 바라보며 교사와 학생, 수업의 본질적 의미를 통합적 성찰 과정으로 접근하였 다. 한 교사의 교직 생애가 반영된 기록은 과거와 현재의 발자취를 되짚어 지속가능한 수업의 청사진을 제시 한다는 측면에서 체육수업의 문화 계승적 가치를 지닌다. 이 연구 목적은 체육수업 명장(明匠)의 10년간 수업 공개 기록을 바탕으로 교육 3요소(교사, 학생, 수업)의 변화 과정을 성찰하고 그 의미를 탐색하는 데 있다. 수 업 공개 기록은 ‘수업 동기’, ‘수업 설계’, ‘수업 운영’, ‘수업 환류 및 성찰’ 범주를 중심으로 분석한 결과 ‘들여다보기’, ‘펼쳐가기’, ‘함께 가기’, ‘버텨내기’라는 경험이 나타났다. 수업 공개는 교육 3요소를 중심으로 ‘알아차림’, ‘채움의 길’, ‘비움의 여백’, ‘지속가능한 성장’의 변화를 통해 ‘교사다움’, ‘학생다움’, ‘수업다움’이라 는 교육 구심점을 형성하고 끊임없는 ‘자기 객관화’ 과정을 거치고 있었다. 수업 공개 기록은 지속가능한 수업 을 위한 교육적 자산으로 현장 수업 실천 연구에 시사점을 제공한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종합 논의
Ⅴ. 요약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151-25-02-091044539